고대 서양음악사(선사시대~ 500년까지)
1. 고대 그리스음악
음악의 어원: 뮤직이란 music 그리스신들 중 예술의 여신 뮤즈 mus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음악을 정신예술로 바라보고 음악은 영혼을 선하거나 악한 “에토스(=마음의 상태)”로 인도할 수 있고 이런 배경 하에서 그들은 영혼을 인도하고 교육하는 음악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발달시켰습니다
1) 그리스인 들은 다신교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음악이론의 기본틀이 고대그리스 시대에 만들어져 B.C. 6세기 피타고라스에 의해 배음, 조율법, 음정에 관한 기본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2) 그리스의 철학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헤네우스 등과 수학자로 유명한 피타고라스는 음악에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두 전인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음악이 사람의 심리에 영향을 끼친다는 에토스 이론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이 중 플라톤은 음악의 윤리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개인의 의지와 도덕성과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있다고 보고 너무 연약한 선법이나 탄식조의 음악, 현악기를 너무 많이 쓰는 것을 별로 좋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음악의 교육적인 기능 외 다른 기능도 강조하며 에토스 음악을 연구하였습니다. 모방이론, 카타르시스음악관, 동질성의 원리,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쾌감을 추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헤네우스는 악기의 음색, 리듬 등이 각기 다른 감정을 유발한다고 주장하며 에토스 음악을 연구하였습니다 즉, 이들은 인간이 선한 영혼을 갖기 위해서는 음악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며 좋지 않은 음악은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3) 그리스 음악의 선율과 리듬
그리스 음악의 선율은 단선율 음악 monophony가 기본적이었으나 때때로 헤테로포니와 메가다이지 기법 등을 사용하여 다성부적 효과를 냈습니다.
헤테로포니 heterophony는 동일한 선율을 한 가지 이상의 방식으로 동시에 연주하는 것으로 같은 선율을 둘 이상의 사람이 함께 연주하면서 자연스럽게 약간씩 서로 다르게 연주하는 것입니다.
헤테로포니 음악은 즉흥적으로 장식음을 붙여 연주하는 것으로 한 선율에 다양성을 주기 위해서 발생하였으며 헤테로포니라는 용어는 플라톤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음악학자 슈툼프(C. Stumph)에 의해 정립된 용어입니다.
매거다이징 magadizing은 그리스어인 매가디스(하프)에서 유래된 용어로 둘 이상의 사람이 함께 연주하며 한 선율을 연주할 때 다른 한 사람은 옥타브를 내리거나 올려서 연주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리스 음악의 리듬은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을 따랐으며 그 형태는 짧고 긴 음가로 구분하였습니다.
4) 그리스 음악이론
피타고라스, 아리스토크세누스, 클레오니데스 피타고라스는 수학자로 유명한 학자로 음악 또한 수의 개념으로 접근하였습니다.
피타고라스는 1, 2, 3, 4의 자연수를 기준으로 협화음정을 산출하고 1:2의 비율은 옥타브-가장 완전한 협화음/2:3의 비율은 완전 5도-두 번째로 완전한 협화음/3:4의 비율은 완전 4도-세 번째로 완전한 협화음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후 이를 활용하여 조율법을 만들어냈으며 이러한 피타고라스 조율법과 같이 자연수에 의해 음계를 구하는 방법을 순정률 Puretemperament라고 합니다 이러한 순정률의 장점은 자연수에 기초하였기에 각 음의 진동비가 4:5:6으로 울림이 협화적이라는 점이지만 인접한 음끼리의 진동비가 각각 다르게 산출되어 전조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C를 기준으로 12번 조율한다고 가정했을 때 마지막 5도 음인 B# 은 이명동음인 7옥타브 위의 C와 일치하지 않는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의 차이를 피타고라스 콤마라고 합니다
아리스토크세누스는 <하르모니아의 요소들>에서 음계 구성 원리를 설명하며 3가지 테트라코드를 제시하였습니다. 테트라코드는 완전 4도로 고정된 두 바깥음과 유동적인 두 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음계, 반음계, 이명동음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음정 패턴에 따라 디아토닉/크로마틱/엔하모닉의 3가지로 구분됩니다.
클레오니데스는 온음계 제누스를 기존 3가지 방식에서 반음과 온음의 하위 개념으로 구분 지었으며 이것을 협화음의 종이라고 합니다 이후 4도의 종과 5도의 종이 결합되어 총 7개의 그리스 선법을 완성하였습니다.